하늘빛 블로그

생각하라! 질러라! 삽질하라!

라즈베리파이에 리눅스 설치

image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는 영국의 라즈베리 파이 재단이 기초 컴퓨터 과학 증진을 위해 만든 싱글보드 컴퓨터입니다.(위키백과 라즈베리 파이항목 참조) 라즈베리파이는 신용카드 사이즈의 작은 보드에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무섭게 보급되는 중입니다. 가격이 작지만 여러가지를 맛보기엔 충분한 성능을 지니고 있고, 특히 그래픽 가속능력은 H.264와 FLAC로 압축된 풀HD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을 정도로  준수한 편입니다. 특히 여러가지 모듈을 제어하는 마이크로 컴퓨터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어서 이 분야의 응용 잠재력은 그야말로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장난감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이고, 보트나 로봇을 제어할 수도 있을 정도이니 말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는 라즈베리 파이는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와 같이 비교적 무거운 배포판을 설치할 수는 없지만(가능할지도 모르나 공식지원은 하지 않음), 라즈베리 파이 홈페이지에서는 몇 가지의 배포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접근하기 쉽고 라즈베리 파이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맛볼 수 있는 라즈비안(Raspbian)을 설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즈비안 설치에 앞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나 토렌트를 통해 라즈비안 배포판을 얻어야 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Raspbian “wheezy”의 직접 다운로드나 토렌트 링크를 클릭하여 받도록 합니다.
  2. 다운로드 받은 리눅스 배포판은 zip으로 압축된 img파일인데, 이를 적용하기 위한 SD카드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우선 최소 4GB 이상 되는 SD카드를 준비하고 이곳에서 Win32 Disk Imager를 다운로드받습니다.(리눅스 유저의 경우는 이곳을 참조할 것.)
  3. imageWin32 Disk Imager를 실행시키고 폴더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img파일을 적용하고 Write버튼을 클릭하여 SD카드에 덮어씌웁니다.
  4. 덮어씌우는 과정이 끝나면 단순히 라즈베리 파이에 SD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넣는 것으로 설치 과정은 끝납니다.
  5. 그러나 아직 전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초기 설정과 저장소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과정이 남았습니다.
  6. 저는 모니터에 일일이 바꿔 연결하는 게 귀찮아서 SSH 터미널을 이용하여 설치했습니다. 이 경우 Putty와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Putty 다운로드 페이지) Putty를 실행하기 전에 라즈베리파이를 랜선에 연결해둬야 하고, 이때 내부IP주소를 알아두어야 합니다(공유기에 따라 공유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Host name or IP address 부분에 확인해둔 IP를 입력하고, 포트는 22번으로 해서 접속합니다.
  7. image기본 로그인 계정과 암호는 각각 pi와 raspberry입니다..
  8. 접속이 완료되면 sudo raspi-config를 입력하여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9. image
    raspi-config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info는 이 툴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expand_rootfs는 4GB보다 큰 SD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용량을 전부 사용할 수 있도록 루트 파티션을 키워줍니다. configure_keyboard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해주는데, 이것은 나중에 특정 키가 먹히지 않을 경우에 바꿔주시면 됩니다. change_pass는 루트유저인 pi의 암호를 바꾸는 것입니다. change_locale은 기본값으로 놔두시거나 ko_KR.UTF-8 UTF-8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후자를 선택하시면 터미널을 통해 기본적인 명령들이 한글로 출력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change_timezone은 한국에 계신 분들은 asia에서 seou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memory_split은 CPU와 GPU가 공유중인 메모리에서 GPU의 몫을 정해주는 것인데, 기본은 64MB로, 저처럼 X윈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더 줄여주셔도 좋습니다. overclock은 오버클럭킹에 관한 것으로, CPU GPU RAM을 모두 가속시켜줍니다만, 아직 실행해보지 않아서 안정성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ssh의 기본값은 enable로, 당연히 ssh로 접속해 들어온 만큼 허용되어 있습니다. 굳이 서버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꺼도 좋습니다. boot_behaviour는 X윈도 데스크탑을 자동으로 실행할 것이냐를 선택하는 부분인데, 저처럼 서버용으로 사용하실 것이면 해제하시고, 그 외에는 기본값으로 놔두면 됩니다. update는 raspi-config툴 자체를 업데이트해줍니다. 업데이트를 하면 메뉴 설정창의 모습이 약간 바뀝니다.
  10. 기본 설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리부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리부팅이 끝나면 sudo apt-get update를 입력해서 저장소 리스트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sudo apt-get install 명령 등으로 무언가를 설치할 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11.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즈비안을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sudo apt-get upgrade를 입력하여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이 부분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니 느긋하게 기다려야 합니다.)
   이것으로 설치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이 산딸기(raspberry는 영어로 산딸기를 의미합니다)를 어떻게 지지고 볶든 여러분의 몫입니다.

CC BY-NC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