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빛 블로그

생각하라! 질러라! 삽질하라!

블로그에 다소 변화를 주었습니다

블로그 스킨은 이것보다 마음에 드는 2단 스킨이 좀처럼 보이지 않아서 그대로 두었지만, 나머지는 제법 많이 바뀌었습니다.

우선 사이드바에 있던 카테고리 항목을 노가다를 통해 상단으로 옮겼습니다. 제가 쓰는 카테고리 표시기능은 워드프레스 순정 방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각 항목별로 페이지를 만들어야 해서 꽤 귀찮은 일이었습니다.(알아서 계층별로 표시되고 클릭하면 글 목록이 표시되는 티스토리가 부럽더라고요ㅠㅠ)

그 밖에도 사이드바를 차지하고 있던 위젯 상당수를 날려버리거나 하단으로 옮겼습니다. 이러니까 훨씬 공간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이제 곧 문을 닫게 되는 다음 뷰 관련 위젯을 제거했습니다. 아직 폐지까지는 약 두 달 가까이 남았지만, 저무는 서비스에 계속 발을 담글 의리는 없으니까 일찌감치 발을 빼기로 했습니다. 그 동안 다음 뷰 위젯이 스킨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서 불만이었던 것도 있었으니 잘 된 셈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들렀다 가실 때 다음에도 들러달라고 RSS서비스인 Feedly에 등록할 수 있는 버튼(하단에 빛나는 초록색 아이콘 말입니다.)을 추가했습니다. 다음 뷰가 다른 메타블로그를 고사시킨 다음에 문을 닫아버린 관계로 검색을 제외한 유일한 유입 경로로 활용될 수 있는 RSS를 좀 더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네이버 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1면 크리티컬이 뜨면 그런 건 아무래도 상관 없겠지만,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듣보잡 블로거에게 그럴 일은 절대로 없겠죠?)

그리고 예전부터 텍스트큐브/티스토리 계열의 댓글 알림 기능이 부러워서 비슷한 기능을 해줄 수 있는 소셜 댓글 서비스인 Disqus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로 댓글을 달 수 있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습니다.(이 블로그에 적용한 이후로 아직 댓글은 없지만요ㅠㅠ)

마지막으로 그 동안 잠시 적용해두었던 번역 기능을 삭제했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블로그 방문자에게 번역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건 좋은데, 번역 품질이 그다지 좋지 않을 뿐더러 가끔씩 주소를 제멋대로 영어 번역 페이지 쪽으로 리디렉션을 해버리는 문제가 생겨서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시켰습니다.

또 뭘 바꿔볼까 생각하던 와중에 워드프레스의 허접한 글 검색기능(검색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검색 결과를 글 목록으로 표시해주는 게 아니라 글 전체를 표시해버리는 문제-게다가 설정된 만큼만 보여지기 때문에 나중에 검색을 하려면 고생하겠더라고요)을 보완할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기존 검색창 대신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내 검색기능을 이용하도록 바꿔버리는 겁니다. 설마 워드프레스에 해당 기능 플러그인 하나 없진 않겠죠?

CC BY-NC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

  • 깔끔하고 좋습니다. ^^

    • 칭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른 스킨들도 많지만, 2단 스킨 중에서는 이게 제일 깔끔하더라고요. 더 화려한 스킨도 많지만, 파코즈 사이트도 복잡해서 싫어하는 저에겐 이정도가 딱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부터 쭉 이 스킨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