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빛 블로그

생각하라! 질러라! 삽질하라!

집 밖(외부 네트워크)에서 NAS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사용하기

요즘 집안에 NAS 하나쯤 들여놓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컨텐츠의 용량이 점점 많아지면서 각각의 컴퓨터에 따로따로 저장할 공간이 부족한 것도 있고, 여러 기기에서 같이 접근할 수 있는 스토리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NAS의 쓰임새가 상당히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기능일 것입니다주1. SMB 프로토콜을 이용하면(이젠 맥에서도 SMB를 이용하니 윈도, 맥, 리눅스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NAS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데스크탑의 로컬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그밖에도 FTP나 자체 웹페이지를 통해서 파일 공유나 업로드/다운로드 등이 가능하다지만, 역시 가장 편리한 것은 설정 한 번만 하면 윈도 탐색기에서 일반 하드처럼 쓸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입니다. 그런데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같은 네트워크의 컴퓨터 끼리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NAS가 집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엔 집에서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방법은 있습니다. 지금 설명 드리려는 SSH 터널링을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SSH를 통해 SMB에서 사용하는 포트를 우회시켜서 NAS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저도 정확한 원리는 잘 모릅니다 ㄷㄷㄷ) SSH 터널링을 이용한 방법이기 때문에 SMB가 사용하는 포트를 막아놓은 경우에도 사용 가능합니다.주2또한 SSH는 암호화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우선 방법은 크게 네 가지 순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SSH가 사용하는 포트를 열어주고(공유기 설정의 포트포워드 기능을 이용), NAS에서 SSH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NAS마다 다르며,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PuTTY 등의 SSH 터미널 프로그램의 터널링 옵션을 설정한 후 이를 통해 NAS에 접속하고, 마지막으로 윈도 탐색기에서 NAS 쪽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 공유기 포트포워드 설정을 변경하여 SSH 포트 개방하기

웹 브라우저에서 공유기 설정 주소로 접속합니다.(공유기마다 다름)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고밥옹이 홍보하는 네티스 공유기인 관계로 이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Portforward내부 IP주소에 NAS 주소를 입력하고, 포트번호는 내부 외부 모두 22번을 입력합니다.주3 그러면 외부에서 22번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면 NAS쪽으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 NAS 설정을 변경하여 SSH 사용 가능 상태로 바꾸기

하지만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아직 NAS에서 SSH 접속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SSH를 사용할 수 있게 바꿔 주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시놀로지 제품의 경우에는 Synology DiskStation에 접속해서 제어판-터미널에 들어간 후 SSH 서비스 활성화 옵션을 체크하시면 됩니다.(출처:http://aissii.tistory.com/47) IpTime NAS2의 경우에는 최신 베타펌웨어(2014년 6월 3일 기준)부터 지원한다고 합니다.(출처: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6168)

47-001
시놀로지의 경우
아이피타임 NAS2의 경우
아이피타임 NAS2의 경우

여기까지 설정을 하면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NAS에 터미널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 PuTTY 터널링 설정하고 NAS에 접속하기

이제 SSH 터널링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uTTY01(PuTTY 다운로드 주소:http://the.earth.li/~sgtatham/putty/latest/x86/putty.exe)

PuTTY Configuration창에서 왼쪽의 카테고리의 Connection-SSH-Tunnels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아래쪽의 Source port와 Destination에 각각 127.0.0.1:139를 입력하고 Add를 눌러줍니다. 다시 Source port와 Destination에 각각 127.0.01:445를 입력한 후 Add를 눌러서 추가해줍니다.주4

 

PuTTY02다음에도 같은 설정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Saved Sessions 아래에 임의로 이름을 적은 후 Save를 눌러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더블클릭해서 터미널에 접속합니다.

 

PuTTY03터미널에 접속하면 이와 유사한 내용이 출력됩니다. ‘login as:’에 적는 아이디는 제품마다 다릅니다.(시놀로지 제품은 ‘root’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암호 역시 제품마다 다릅니다.(시놀로지 제품은 admin 계정의 암호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위 스크린샷과는 조금 다르지만 이와 유사한 창이 뜨면 로그인에 성공한 것입니다. 그리고 SSH 터널링 접속에 성공한 것입니다. 이제 딱 한 과정만 남았습니다.

 

  • 윈도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

NETDRV01윈도+E키를 눌러서 윈도 탐색기를 띄웁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박스를 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합니다.

NETDRV02그러면 이러한 창이 뜨는데, 우선 사용할 드라이브 명을 설정하고주5, 폴더에 ‘\127.0.0.1NAS의 하드디스크 주소’를 입력합니다주6.

NETDRV03그러면 이렇게 뜨면서 연결을 시도할 겁니다. 이때 최초 접속할 경우 유저명과 암호를 물어보는데, 당황하지 말고 아까 SSH 접속 시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NETDRV04연결이 성공하면 이런 식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잡힙니다. 이제부터 집 안에서는 물론, 집 밖에서도 간편하게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해제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켜져 있는 PuTTY 창을 꺼주면 됩니다.주7

단점으로는 집 안에서 연결할 때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메시지가 뜬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 한 번 뿐이고, 이걸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 크기 때문에 그 정도는 감수해주셔야 합니다.


알고 보면 정말 간단한 건데, 말로 풀어서 스크린샷까지 첨부하려니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PuTTY창을 띄우는 게 모양새가 안 좋다 하시는 분들은 SSH 터널링을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대체해주시면 됩니다. 설정하는 건 거의 똑같다고 하지만, 자동접속이 이루어지고 트레이 아이콘으로 숨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주:

  1.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넣어두고 바로바로 보기엔 네트워크 드라이브 기능이 제일입니다.
  2. (SSH가 사용하는 포트만 개방되어 있으면 됩니다.
  3. 22번 포트는 SSH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포트 번호입니다.
  4. 이 두 포트는 SMB에서 사용하는 포트이고, 이 설정을 통해 후술할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 시 127.0.0.1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집에 있는 NAS로 연결됩니다.
  5. 다른 드라이브랑 겹치지 않게 되도록 뒷쪽에 있는 알파벳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방법은 시놀로지 제품의 경우 http://www.synology.com/ko-kr/support/tutorials/565를 참고
  7. SSH 터널링이 종료되기 때문에

CC BY-NC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